- 트위터에 작성한 IT 전문서 추천 타래를 백업 용도로 작성합니다.
- 코멘트와 함께 구매 링크도 올립니다. 절판된 책, e북 출간 여부는 따로 표기합니다.
- 매우 주관적인 후기이며 개인의 이해도, 기초 지식 등의 차이에 따라 만족도 역시 다를 수 있습니다.
- 현업 개발자로 근무한 적은 없으나, 컴퓨터공학을 전공, IT 전문서 출판기획자로 근무한 경험이 있으며 개인적으로 개발 공부를 계속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 비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판교의 젊은 기획자들 (이윤주 저/생각 깊이)
스타트업의 생태계와 기획자의 의의에 대해 이해하기 좋은 책입니다. 비교적 최근에 출간되었으며, 꽤 유명한 스타트업의 실제 데이터 자료도 수록하여 깊이가 있는 책입니다.
꼭 기획자 지망이 아니어도, 스타트업의 분위기, 방향을 알고 싶을 때 추천합니다.
e북 출간 O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웨스 맥키니 저/한빛미디어)
파이썬에 대한 기초지식이 하나 없던 제로 베이스에서 시작할 때 접한 책입니다. 당시 전공과목 지정도서, 즉 전공책으로 구매했는데 만족도가 매우 높은 책이었습니다. 개정판도 꾸준히 출간 중이니 파이썬 도서계의 스테디셀러라 할 수 있습니다.
e북 출간 O
태블로 굿모닝 굿애프터눈 (강승일, 송재환 저/비제이퍼블릭)
국내에 몇 없는 태블로 전문서 입니다. BI, 시각화에서는 태블로가 참 괜찮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자분이 부스트코스에서 무료 강의도 개설하셔서 함께 참고하면서 봐도 좋습니다.
강의 링크: https://www.boostcourse.org/ds121
e북 출간 O
Do it! HTML+CSS 웹 표준의 정석 (고경희 저/이지스퍼블리싱)
전공교수와 싸우고 그 수업은 듣지 않겠다며 웹 독학 과정을 구제해준 고마운 책입니다. 특히나 이 시리즈의 깔끔한 디자인 덕에 더욱 좋아하는 책입니다. 저자분의 노하우가 매우 대단합니다. 저자분께서 정말 '다작'하시는 타입이라, 이 책의 개정판으로 나온 줄 알고 다른 책을 헷갈릴 정도였습니다.
e북 출간 O
Do it! 자바스크립트 + 제이쿼리 입문 (정인용 저/이지스퍼블리싱)
그 다음 학기에 다른 교수의 자바스크립트 웹 수업을 들었는데... 대학 수업은 교수진을 다양하게 꾸리는 게 맞다는 주장을 강화시킨 수업이었습니다. 이미 알던 기초조차 헷갈리게 만드는 수업을 이 책이 살렸습니다. 기초를 다잡고 좀 더 심화된 내용에는 좋지만, 실무에 바로 사용할 내용이라 하기에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e북 출간 O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오렌지미디어)
C++은 이 책만으로도 충분히 준비 가능하다 생각합니다. C++ 저서계의 바이블, 언월도 정도로 표현하겠습니다. (물론 개발자가 열심히 공부해서 먼저 관우가 되어야겠지만...!) 꾸준히 개정판이 출간된다는 것이 출판기획자로도 살아봤으니 얼마나 대단한 일인지 새삼 새롭게 느껴집니다.
이 책 외에도 현재에는 절판된 'C 프로그래밍 파워 업그레이드'를 매우 잘 읽었습니다. 기초를 다루기에는 설명도 친절하고 예제도 어렵지 않습니다.
e북 출간 X
파이썬을 이용한 머신러닝, 딥러닝 실전 개발 입문
(쿠지라 히코우즈쿠에 저/위키북스)
이 책을 구입했을 때, 파이썬 베이스가 생긴 뒤라 크게 어렵진 않았습니다. 확실히 실습 예제에 비해 설명이 자세한 편은 아니라 어느 정도 베이스가 있는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리뷰를 보니 버전에 대해 지적하는 내용을 봤기 때문에, 그 점도 고려하시면 좋겠습니다.
제목과 모순이 생기지만, '입문자'보다는, 기초를 익히고 중급 레벨의 예제를 익히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예제 내용은 풍부한 편입니다.
e북 출간 X
테라폼 (예브게니 브릭만 저/제이펍)
제가 테라폼을 프로젝트 개념으로 사용한 것은 아니지만, 제가 출판기획자로 근무할 때 원서 판권을 들여와 번역서를 내고 싶어서 눈독 들인 책입니다. 그러나 며칠 뒤에 예약판매를 시작한 것을 보고 매우 아쉬웠던 책입니다.
같은 저자의 후속작이라 할 수 있는 테라폼 업앤러닝(예브게니 브릭만 저/루비페이퍼)도 읽어봤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나오고 심화된 내용이 포함된 업앤러닝을 찾는 분들이 더욱 많을 듯합니다. 다만 국내에는 테라폼 저서가 매우 적은 편이라 참고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 함께 작성했습니다.
기초를 원한다면 제이펍에서 나온 책을, 좀 더 심화된 내용을 찾는다면 루비페이퍼에서 나온 업앤러닝을! 이렇게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아요. 가격은 둘 다 23,000원으로 동일하네요. 업앤러닝의 크기가 더 작지만, 페이지가 2배 가까이 되기 때문에 분량은 엇비슷합니다
e북 출간 X
웹 기획자가 알아야 할 서비스 글쓰기의 모든 것
(유영경, 이인실, 박춘권, 김붕미, 원혜정, 장주혜 공저/위키북스)
아쉽게도, 저는 참 좋았는데 절판되어 더 이상 출간되지 않는 책이네요. 표지에서 볼 수 있듯, 네이버 계열 출신 웹 기획자들이 작성한 책입니다.
문장 교정의 용도로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기초적인 워드, hwp 등 문서 작성에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 무척 많습니다. 대학 시절 제 레포트를 구제해준 책! 사용자의 입장에서 간결하고 정확하게 알아들을 수 있는 문장을 구성하기 위한 교정, 교열책의 느낌입니다.
e북 출간 O
'IT & Job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버스]는 사실 예전부터 있긴 해서 그 파격성을 잘 모르겠다. (0) | 2021.11.03 |
---|---|
[강철의 연금술사] 개발자 포지션로 읽어보기 -1차 타래 (0) | 2021.09.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