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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서 양식 공유] 예능 프로그램 기획안 예시

by Mandy✨ 2021. 12. 26.

현재 (2021.12)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미디어영상학과 학위 과정을 배우고 있다. 몇 번 과제도 하며 기획서 양식도 직접 만들다 보니 양이 꽤 되어서 양식을 공유해보려 한다. 같은 방통대 학우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기도 하고, 그 외에도 관련 직종에 있거나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예시 파일의 기준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상황에 따라 적절히 개변, 기타 양식으로 적용하는 것도 물론 가능하다.

해당 양식은 지난 2020년 2학기 방송기획제작의 기초 중간고사 대체용 과제에 사용한 기획안이다. 예능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기획안을 작성했으며, 서론과 결론의 경우에는 내 개인적인 감상이 대다수였기 때문에 본론에만 해당했던 기획안 개변 내용 등에 대해 작성했다. 또한 2020년 11월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현재의 상황과 달라진 점이 일부 있다. 아래 사례에서 언급되는 인물, 프로그램 등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는 들어가지 않았으며 2020년 11월의 글을 지금 올렸다는 것 이외의 의의는 없음을 미리 안내드린다.


예능 프로그램은 더 이상 희극인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가수와 배우가 자신의 신곡, 신작을 홍보하러 나오는 수단이 되기도 하며 유행을 선도하는 화제의 인물이 출연해 자신의 근황을 대중에게 전달하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일부 예능은 비연예인이 출연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화제의 인물이 되기도 한다. 예능 출연은 연예인에게 매우 중요한 과정 중 하나이다.
예능 프로그램의 촬영 장소는 주로 스튜디오 촬영과 야외 촬영으로 구분된다. 야외 촬영의 경우 스포츠를 접목한 활동적인 모습이 부각되며, 스튜디오 촬영은 연예인 자체에 초점을 맞추며 특정 주제를 진행하는 컨셉 형식의 프로그램이 많다. 촬영 장소의 차이를 생각했을 때 프로그램 기획안에서도 차이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따라서 2020년 11월 기준 방영 중인 JTBC 스튜디오 촬영 프로그램 ‘아는 형님’과 KBS 야외 촬영 프로그램 ‘1박 2일’의 기획안을 각각 분석했다. 기획안의 양식은 ‘방송기획제작의 기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재에서 일부 항목을 변형해 따왔다.


(1) JTBC 아는 형님 기획안 사례 분석

JTBC에서 방영 중인 아는 형님은 JTBC의 간판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유명하다. 아는 형님에는 평소에 예능 프로그램에 잘 출연하지 않는 연예인들도 홍보를 위해 자주 나오는 프로그램이다. 연예인들은 신인 아이돌 그룹부터 유명 배우까지 매우 넓은 폭을 자랑하며 연령대 역시 10대 중후반부터 60대까지 회차마다 다양하다. JTBC는 고정 출연자 7명을 중심으로 매 회차마다 게스트가 출연한다. 같은 작품에 출연하거나, 같은 그룹 소속의 연예인이 함께 나오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소속일 경우에는 특정한 테마나 공통점, 연예인 간의 친목을 고려해 컨셉을 설정해 출연하게 된다.

제목 아는 형님 채널 JTBC
형식 예능 - 버라이어티쇼 프로그램 방송시간 토요일 오후 9시
출연자 강호동, 서장훈, 김영철, 이수근, 김희철, 민경훈, 이상민
외 게스트 0명 (매 회차 변동)
기획의도 이성 상실 본능 충실 형님학교에서 벌어지는 세상의 모든 놀이 <아는 형님>
‘세상의 모든 질문을 그들만의 방식으로 풀어주는 <아는 형님>’
인생을 살다보면 마주치게 되는 사소하지만!
궁금해 견딜 수 없는 질문들!
그럴 땐!!! ‘질문하라! <아는 형님>이 답할 것이다!’
나이도, 출신도, 성격도, 외모도 전혀 다르지만! 인생 좀 살아 본!
그래서 인생을 좀 ‘아는 형님’들이 모여
그들만의 방식으로 추측하고! 실험하고! 전해주는!
<아는 형님>만의 인생 해답!
 
지금부터!! 우리에게 속 시원한 답을 주기 위해 벌이는
형님들의 고군분투가 시작된다!
제작방향 스튜디오 녹화
콩트 형식 게임 및 토크쇼
구성내용 ‘형님 학교’에 새로 온 전학생(게스트)이라는 설정의 콩트 형식으로 진행한다. 이때 전학생은 형님 학교 학생(고정 출연자)에게 자신에 대해 알아보라며 퀴즈를 내고 그를 통해 전학생의 근황과 참여 중인 작품 정보 등에 대해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 있다.
 
학교 교실이 떠오르는 스튜디오 세트장을 구성한 뒤 촬영한다. 책걸상에 앉은 고정 출연자가 진행을 하나, 단상 앞에서 주목을 받는 게스트가 자연스럽게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게 질의응답의 비중을 조정한다.
 
게임을 진행하나, 게임 자체의 내용과 승패 여부 보다는 게스트가 활약해 장점과 매력을 보이고 시청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쪽으로 진행한다.
예상 아이템 고정 출연자 간의 호흡과 콩트 형식에 사용할 만한 개별적 캐릭터 생성으로 꾸준한 인기, 시청자층 확보 가능.
매 회차 변경되는 게스트의 출연으로 화제성 확보 가능.

 

(2) KBS 1박 2일 기획안 사례 분석

KBS의 1박 2일은 10년 넘게 방영 중인 장수 프로그램이다. 2007년 첫 방송을 시작으로 총 네 번의 시즌 변경이 있었으며 출연자들이 1박 2일 일정으로 국내 여행을 떠나며 미션을 수행하는 모습으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1박 2일은 특히 국내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장소를 소개하는 것으로 지역 홍보의 역할을 함께 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하는 프로그램이다. 시즌이 총 4번 변경되면서 여러 변수와 변동이 있었으나, 2020년 현재에도 평균 시청률 10%를 기록하며 준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1박 2일은 고정 출연자 6명을 중심으로 촬영을 시작한다. 가끔 게스트가 나오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보통 단발성 출연으로 매 회차에 출연하는 것은 아니다.

제목 1박 2일 채널 KBS
형식 예능 - 리얼리티쇼 프로그램 방송시간 일요일 오후 6시 30분
출연자 연정훈, 김종민, 문세윤, 김선호, 딘딘, 라비
기획의도 우리가 알고 있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아름다운 우리나라.
유쾌한 여섯 남자와 함께 1박 2일의 여행을 떠난다!
매년 천만 명 이상의 여행객이 해외로 떠나는 요즘,
우리는 시골로, 산골로, 어촌으로, 섬으로, 그리고 고향으로 간다.
그곳에는 따뜻한 미소가 아름다운 '사람들'이 있고,
시원하게 눈을 씻겨주는 '자연'이 있다.
그들을 만나러 떠나는 여섯 남자의 야생 로드 버라이어티, 1박 2일!
당신이 살고 있는 그곳으로 달려갑니다.
제작방향 야외 녹화
스포츠 형식 게임
구성내용 6명의 고정 출연자가 매 회차마다 다른 여행지에 직접 찾아간다. 찾아가는 과정에서 이동 차량, 인원, 식사 메뉴를 결정하는 미션이 주어지고 그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인다.
 
야외 녹화가 고정이기 때문에 스튜디오 촬영이 필요 없다. 단, 장소 사전 섭외 및 촬영 허가를 받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1박 2일이라는 제목에 맞게 실제 촬영 일정은 1박 2일로 구성된다. 취침 및 기상 장면까지 편집 없이 포함해 시청자들도 실제 여행하는 기분이 느껴지게 구성한다.
예상 아이템 고정 출연자 간의 호흡과 일상적인 모습에서 비롯된 캐릭터 생성으로 꾸준한 인기, 시청자층 확보 가능.
여행 과정에서 펼쳐지는 자연스러운 모습을 통해 시청자의 공감대 형성 가능.
미션 해결 과정을 통해 오락 요소 제공 가능.
전국 각지의 숨은 명소, 관광지 재조명으로 지역 사회 발전 가능.

이번 내용도 글 본문에 모두 작성했으나, 좀 더 보기 편하게 PDF 파일도 첨부했다. 좀 더 편히 보고 싶은 분들은 다운로드를 하셔도 물론 괜찮다. 단, 내용을 그대로 복사하여 사용하는 것만 지양해주시고 어디까지나 형식만을 참고해주시기를 부탁 드린다.

예능 프로그램 기획안 분석 예제.pdf
0.13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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